본문 바로가기

역사와 함께

능에 올라서서 (금척 고분군)

 

 경주에서 건천으로 가는 국도변에 자릴잡았다.

 능에 올라서니 내 그림자가 선연하다.

잠시 난 어린왕자가 되었다.

 내 존재의 미약함을 깨닫게하는 나무 그림자

오래 터를 잡았음을 말해주는데

터줏대감

 (어린 왕자의 별에 바오밥나무가 저런 모습일까?

   아니지겠만 억지를 부려본다

   왜냐면 난 어린왕자이고 싶었으니깐.........)

 

 

길에 선다
얼마 못 가 되돌아올 길을 나선다
돌아올 길이지만 떠나야 하는
난 나그네인가보다.


오래전 떠난 이의 흔적을 찾는 일
무수히 해와 달이 뜨고 진 시간의 흔적
고분 위에 올라서니 난 어린 왕자가 된 기분이다
작은 별에서 바오밥나무와 장미 한 송이랑 사는 어린 왕자
능의 꼭대기는 어린 왕자의 별 같았다.


무엇을 찾았을까?
무엇을 보았는가?
그림자처럼 손에 잡히지 않을 그 무엇을 위하여 달려온 길
다시 능을 내려가야 한다


누군가 태어났고 누군가 떠나갔고
그들의 작은 흔적은 왜 이리도 아련하고, 애달프고, 가슴 울렁거리는지
능에서 터잡고 사는 저 나무는 죽은 이의 혼을 만났을까?
잎 다 떨구고 앙상한 가지에는 오늘 하루를 부지런히 살고서 서쪽으로 기우는

햇살만이 걸려 마지막 혼을 불사르고 있는데.
내가 떠난 빈자리에는 그림자도 남지 않으리
그래도 난 발길을 재촉하지 않을 수 없다.


오늘도 길 위에 내가 서 있다.

희미한 내 존재를 안고서.

 


Daydream - For Your Happiness
 

'역사와 함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충담제  (0) 2008.04.26
화랑세기  (0) 2008.04.24
서출지 (書出池)  (0) 2008.01.18
서수형 토기  (0) 2007.12.22
신라 탑 전시회  (0) 2007.11.26